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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국

경남도지사, “동남권 관문공항인 가덕신공항, 활주로 하나로는 안 된다”

박완수 지사, 13일 실국본부장회의서 기본 계획 언급하며 경남도 역할 당부
“24시간 운영되어야 할 관문공항 시설로는 부족 … 경남도가 정부에 건의해야 ”

박완수 경남도지사가 가덕신공항 건설과 관련, “동남권 관문공항에 걸맞은 시설 및 운영체계를 위해 필요한 부분을 경남도가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해야 한다”고 당부했다. 특히, 정부가 발표한 ‘가덕신공항 건설사업 기본 계획’에 활주로가 1개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.

 

13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열린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박 지사는 “가덕신공항건설공단이 가동되는 등 공항 조성의 실무적인 부분들이 시작되고 있다”고 언급한 뒤 공항 건설과 관련해 경남도의 역할을 강조해야 한다고  밝혔다.

 

박 지사는 “정부의 가덕신공항 기본 계획에 보면 활주로가 1본인 데다, 폭도 45m, 길이 3.5km 정도다”며 “활주로에 문제가 생겨 폐쇄할 경우, 가덕신공항 기능 자체가 멈추는 결과를 가져온다. 24시간 운영되어야 할 동남권 관문공항으로는 시설이 부족하다”고 분석했다.

 

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가덕신공항건설공단이 13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다. 이전까지 운영되던 가덕신공항건립추진단 업무를 단계적으로 이관받아 국제여객터미널 국제공모 업무 등을 진행하며, 2029년 12월 말 공항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. 박 지사가 언급한 가덕신공항 활주로 2개 확장에 대한 요구는 부산․경남 지역사회에서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다.

 

박 지사는 “국제공항 규모에는 최소 2본 이상의 활주로가 필요하고, 폭도 60m는 되어야 한다. 경남도가 여러 가지 미비한 점이나 시설 보완점에 대해서 재차 검토하고, 제7차 공항개발종합계획 용역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하라”고 지시했다.


그리고 도내 조선소 중대재해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과 이상기후에 따른 도민 피해 예방을 위한 집중적인 행정도 당부했다.

 

이외에도 이날 회의에서 박 지사는 창업 지원과 관련, 청년들이 선호하는 서비스업 등 소규모 창업 지원 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기관 중심의 기능별 복지시스템을 보완할 마을 단위 통합 복지 서비스로의 전환 검토를 지시했다. 아울러 도내 각 지역축제 및 행사에서 과도하게 요금을 올려 폭리를 취하는 음식점 등에 대한 행정지도도 당부했다.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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